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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책 서재: Non-fiction

[영어원서리뷰, 서평] The 22 Immutable Laws: 마케팅 도서의 클래식, 마케팅의 불변의 법칙

by Abigail 2020. 11. 20.

한국어 번역본: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The 22 Immutable Laws of Marketing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카테고리: 경영, 경제, 마케팅

Goodreads 별점: (포스트 작성일 기준) 4.06/5, 리뷰 16,500개 

Amazon.com 별점: (포스트 작성일 기준) 4.5/5, 리뷰 1,125개

 


 

 

 

네이버 사전에 등록된 '법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법칙   

  • 1. (명사)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규범.
  • 2. (명사) 수학 연산()의 규칙.
  • 3.(명사) 철학 모든 사물과 현상의 원인과 결과 사이에 내재하는 보편적필연적인 불변의 관계.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 세상을 이 세상답게 지켜주는 여러가지 법칙이 존재한다. 과학 법칙중에는 그 유명한 아이작 뉴턴의 만유 인력의 법칙, 에너지 총 질량 보존의 법칙 등이 있을 수 있겠고 수요 공급의 법칙, 앵겔의 법칙 등을 들 수 있다.

 

여기, 마케팅에도 법칙이 있다고, 스물 두가지의 깨지지 않을 (Immutable: 변경할 수 없는, 불변의) 법칙이 있다고 소개하는 책이 있다.

 

 


 

 

어책에 나와있는 소제목과 같은 소개 문구가 특히 인상적이다.

 

"Violate Them at Your Own Risk!"

 

"이 법칙을 위반하려고? 할테면 해봐.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해선 너가 알아서 해!"

라는 으름장을 놓는 것 같은.

얇고 가벼워 한손에도 쏙 들어가는 외형 때문일까. 어떻게 보면 조금 건방지게 보일 수도 있을 법한 저 문구가 오히려 자신감과 확신으로 들려왔다.

 

이 책의 두 저자 Al Ries, Jack Trout는 마케팅에서 뼈가 굵은 전문 마케터들이다. 이 책 외에도 많은 강연과 다른 관련 마케팅책들을 냈으며 그 저서들 또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정확하고 예리한 마케팅은 성공에 필수 요소가 된 지 오래다. 

 

 

이 책에서 말하는 마케팅의 22가지 불변의 법칙은 다음과 같다:

 

 

1. 리더십의 법칙 “The Law of Leadership”

:It's better to be first than it is to be better.

더 좋기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2. 영역의 법칙 “The Law of Category”

: If you can't be first in a category, set up a new category you can be first in.

어느 영역에서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3. 기억의 법칙 “The Law of Mind”

: It's better to be first in the mind than to be first in the marketplace.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보다는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4. 인식의 법칙 “The Law of Perception”

: Marketing is not a battle of products, it's a battle of perceptions.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5. 집중의 법칙 “The Law of Focus”

: The most powerful concept in marketing is owning a word in the prospect's mind.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6. 독점의 법칙 “The Law of Exclusivity”

: Two companies cannot own the same word in the prospect's mind.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은 단어를 두 회사가 동시에 소유할 수는 없다.

7. 사다리의 법칙 “The Law of Ladder”

: The strategy to use depends on which rung you occupy on the ladder.

사다리의 어떤 디딤대를 차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구사할 전략은 달라진다.

 

8. 이원성의 법칙 “The Law of Duality”

: In the long run, every market becomes a two-horse race.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9. 반대의 법칙 “The Law of Opposite”

: If you’re shooting for second place, your strategy is determined by the leader.

당신이 2위 자리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 정해진다.

10. 분할의 법칙 “The Law of Division”

Over time, a category will divide and become two or more categories.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나뉘어 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11. 조망의 법칙 “The Law of Perspective”

Marketing effects take place over an extended period of time.

마케팅 효과는 오랜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12. 라인 확장의 법칙 “The Law of Extension”

: There’s an irresistible pressure to extend the equity of a brand.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13. 희생의 법칙 “The Law of Sacrifice”

You have to give up something in order to get something.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

14. 속성의 법칙 “The Law of Attributes”

: For every attribute, there is an opposite, effective attribute.

어떤 속성이든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또 다른 속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15. 정직의 법칙 “The Law of Candor”

When you admit a negative, the prospect will give you a positive.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16. 단일의 법칙 “The Law of Singularity”

: In each situation, only one move will produce substantial results.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의 단일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한다. 

17. 예측 불가의 법칙 “The Law of Unpredictability”

Unless you write your competitor’s plans, you can’t predict the future.

경쟁자의 계획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18. 성공의 법칙 “The Law of Success”

Success often leads to arrogance, and arrogance to failure.

많은 경우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

 

19 실패의 법칙 “The Law of Failure”

Failure is to be expected and accepted.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여져야한다.

20. 과장의 법칙“The Law of Hype”

The situation is often the opposite of the way it appears in the press.

상황은 언론에 나타난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21. 가속의 법칙 “The Law of Acceleration”

Successful programs are not built on fads, they are built on trends.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은 유행이 아닌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

22. 재원의 법칙 “The Law of Resources”

Without adequate funding, an idea won’t get off the ground.

충분한 자금 없이, 아이디어는 실행에 옮겨질 수 없다.

 


 

 

 

요식업을 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백종원 유튜브의 채널에 나오는 요식업 관련 조각 강의영상들을 종종 찾아보는 편이다. 다른 필드에서 일하고 있더라도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는 팁이 많기 때문이다. 

 

영상을 보고 있자면 아래 댓글들중에서도 재미있거나 무릎을 탁 치게 하는 것들이 제법 많아서 어쩔 때에는 영상을 재생하기도 전에 댓글을 먼저 찾아보기도 한다. 그러다가 최근에 보게 된 댓글이 있는데

 

 

 

참 아이러니한 일이지,

내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는 모두 다 사업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인데, 

내가 소비자로서 어떠한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내 사업에는 객관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

 

그래서 공부가 필요하다. 마케팅 공부가 중요하다. 좋은 마케팅 책을 읽으며 내 스스로 거울을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지금 이 소개하고 있는 이 책과 같이 좋은 마케팅 추천도서 들은 안개낀 것 마냥 잡힐 듯 잡힐 것 같지 않은 관념들을 간단하면서도 선명하게 정리해주니 얼마나 속시원한지. 

 

 

이 댓글을 읽었을 땐 머리속에서 바로 이 책에서 봤던 몇가지의 법칙들이 연달아 머리속에 떠올랐다.

인식의 법칙 (The Law of Perception), 집중의 법칙 (The Law of Focus), 그리고라인 확장의 법칙 (The Law of Extension).

 

 

영어권에서 쓰이는 표현중에 이런 것이 있다. Jack of all trades, master of none. 

무엇이든지 다 하려고 한다면 결국엔 그 어느것에서도 전문성을 띄지 못한다는 것.

 

하나를 성공하게 되면 당연히 자신감이 생기고 그러다보면 다른 것들도 다 쉬워보이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만 같은 착각에 빠지기 쉽다  (이는 '성공의 법칙/The Law of Success'과 어느정도 상통한다). 하지만 이것은 실패로 흐를 수 있는 위험성이 내재하고 있다는 걸 기억하자. A,B,C...의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기 보단 내가 잘하는 하나를 찾아서 그것에 관련한 그릇을 넓히는 게 효과적이다. A-1. A-2. A-3...와 같이. 그렇다면 소비자의 머리속에는 A와 관련된 단어의 경우 자연스럽게 당신의 이름이 떠오를테니. 

 


 

 

인상 깊었던 문구를 소개한다. 인식의 법칙 (The Law of Perception)에 나오는 글이다. 

 

Marketing people are preoccupied with doing research and "getting the facts." They analyze the situation to make sure that truth is on their side. Then they sail confidently into the marketing arena, secure in the knowledge that they have the beest product, and that ultimately the best product will win. It's an illusion. There is no objeective reality. There are no facts. There are no best products. All that exists in the world of marketing are perceptions in the minds of the customer or prospect. The perception is the reality. Everything else is an illusion

 

All truth is relative. Relative to your mind or the mind of another human being. When you say, "I am right and hte next person is wrong," all you're relaly saying is that you're a better perceiver than someone else. 

 

 


 

(+)

 

 

1993년에 쓰여진 책이라는 걸 참고하자. 예로 나오는 것들이 옛날 이야기들이고 미국 시장에 관련된 것들이라 그 때의 시간, 미국 시장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약간 생소하게 다가올 수는 있겠다 (하지만 읽는데 방해물이 되는 건 아니다).

 

 

 

 


 

한국어 번역본: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The 22 Immutable Laws of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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